티스토리 뷰

목차



    포드 v 페라리

    포드 v 페라리 영화 소개

     

    '포드 v 페라리'는 제임스 맨골드가 감독한 흥미진진한 전기 스포츠 액션 드라마 영화로, 1966년 매출 감소에 빠진 '포드'는 판매 활로를 찾기 위해 '페라리'와의 인수 합명을 추진하지만 막대한 자금력에도 불구하고 계약에 실패해 자존심이 상하게 되고 엔초 페라리로부터 모욕까지 당한 헨리 포드 2세는 르망 24시간 레이스에서  페파리를 박살 낼 차를 만들 것을 지시하게 되어 그 안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이야기가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맷 데이먼(캐롤 셸비 역)과 크리스찬 베일(켄 마일스 역)이 주인공을 맡아 어떠한 간섭에도 굴하지 않고 불가능을 즐기는 두 남자를 열연하였습니다. 이 영화는 토론토 국제 영화제, 런던 국제 영화제 등에 공식 초정 되었고 아카데미 시상식 4개 부문에 노미네이트 되었으며 음향편집상과 편집상을 수상하였습니다. 그래서 이번 블로그 글에서는 음향 감독의 관점에서 사운드 디자인이 영화의 성공에 어떻게 기여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포드 v 페라리 영화 음향 감독의 관점에서 흥행요소 분석


    1. 사운드를 통한 몰입형 레이싱 경험


    '포드 v 페라리' 는 사운드 디자인에 대한 세심한 관심 덕분에 몰입감 넘치는 레이싱 경험을 만드는 데 탁월합니다. 음향 감독이 영화에서 가장 신경쓰고 고민했던 것은 엔진의 포효, 타이어의 삐걱거리는 소리, 관중의 천둥 같은 박수 소리 등 경주 트랙의 본능적인 소리를 영화를 보는 관객들에게 어떻게 하면 잘 전달할 수 있을까? 였을 것입니다. 필자가 볼때는 진정성이 가장 중요합니다. 실제 경주용 자동차 엔진을 녹음하고 주변 소음과 완벽하게 혼합하면 모든 청각적 부분이 이 영화에 몰입할 수 밖에 없게 만듭니다. 귀가 먹먹하게 질주하는 자동차의 굉음부터 피트에 있는 기계의 미묘한 윙윙거림까지 사운드의 박진감 넘치는 부분은 현실감을 더욱 향상시켜 관객이 마치 트랙에 있는 것처럼 느끼게 해주며 경주의 스릴을 직접 경험할 수 있게 해줍니다.


    2. 시대의 분위기와 분위기 만들기

    아드레날린을 연료로 사용하는 레이싱 시퀀스 외에도 '포드 v 페라리' 는 시대의 분위기와 분위기를 만드는 데에도 탁월합니다. 음향감독은 관객을 위해 1960년대 르망으로 안내하는 풍부한 청각적 배경을 만들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분주한 경마장 소리, 분주한 피트 크루, 열광하는 군중의 소리가 세심하게 겹쳐져 행사의 분주한 분위기를 재현합니다. 세부 사항에 주의를 기울이는며 작은 것 하나하나 놓치지 않고 영화에 세심하게 담았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시대의 있을 법한 음향 효과와 주변 소음을 통합하면 진정성을 보장하고 시간과 장소에 대한 감각을 확립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서라운드 사운드와 같은 기술은 몰입감 있는 경험을 더욱 증폭시켜 관객이 경주 트랙의 광경과 소리에 둘러싸여 마치 영화의 일부인 것처럼 느낄 수 있게 해줍니다.


    3. 정서적 공명 강화

    '포드 v 페라리' 는 경주에서 느낄 수 있는 흥분을 포착하는 것 외에도 캐릭터의 개인적인 서사시와 감정적 역동성을 탐구합니다. 음향감독은 사운드 디자인을 통해 이러한 순간의 정서적 공명을 높이는데 많은 공을 들였습니다. 음악, 음향 효과, 주변 소음을 사용하면 주요 장면의 감정적 영향을 높일 수 있어 관객이 캐릭터와 그들의 경험에 더 깊이 연결할 수 있습니다. 경주 전 운전자의 조용한 반영, 중요한 결정으로 이어지는 긴장감 넘치는 순간, 승리를 축하하는 환호 등 사운드 디자인은 이야기의 감정적 깊이와 복잡성을 전달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합니다.


    총평

    결론적으로 '포드 v 페라리'는 몰입도 높은 스토리와 뛰어난 연기뿐만 아니라 뛰어난 사운드 디자인으로도 돋보인 작품이다. 천둥처럼 울리는 엔진 소리부터 주변 소음의 미묘한 뉘앙스까지 모든 청각 요소가 관객을 영화 속으로 안내하고 스토리를 생생하고 세밀하게 전달합니다. 음향감독의 노력 덕분에 '포드 v 페라리' 의 몰입형 경험을 향상시켜 경주 트랙의 흥분, 긴장, 감정을 포착하고 모든 청각 요소가 영화의 전체적인 영향에 반영이 된 것 같습니다. '포드 v 페라리' 는 스토리텔링에서 사운드의 변혁적인 힘을 보여주는 증거로, 크레딧이 나온 후에도 관객들 가슴속에 오랫동안 울려 퍼지는 잊을 수 없는 영화적 경험을 선사합니다. 현재 넷플릭스에서 시청이 가능하니 꼭 한번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